소셜스토리(www.socialstory.kr) 블로그로 유명한 권경득님이 최근 원두커피 쇼핑몰인 올웨이즈커피(www.alwayscoffee.co.kr)을 오픈하였다.
원두커피 유통 사업을 시작한 것! 1인 기업이라고 이야기는 하고 있지만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많아 보인다.

역시나 소셜스토리 블로그 운영자 답게 브랜딩과 홍보를 위해 소셜미디어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올웨이즈커피 - 소셜서비스 플랫폼 이용현황]
쇼핑몰:
http://www.alwayscoffee.co.kr/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Alwayscoffee
블로그:
 http://blog.naver.com/awscoffee
트위터:
 http://twitter.com/awscoffee

소셜미디어를 적극 활용하면서 소셜커머스로까지 확장하고 있는 모습이다.
역시 소셜스토리 운영자 답다.

사실 권경득님은 얼마전까지 회사원이었다.
소셜미디어를 마케팅에 접목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으나 회사의 높으신 분들이 이해를 제대로 하지 못해서 속만 끌이다가 결국은 본인이 창업을 한 케이스!
이제 권경득님이 그토록 하고 싶었던, 바로 그 소셜미디어를 마케팅에 접목한 다양한 시도들을 하고 있다.
소셜미디어를 활용하고 싶은 많은 기업들이 올웨이즈커피를 벤치마킹하여 소셜미디어를 기업 활동에 접목해보면 좋을 것 같다.
특히 1인기업이나 소규모 기업에서는 올웨이즈커피를 벤치마킹하면 상당히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다음은 권경득님이 직접 작성해준 소셜미디어 활용기다.
결국 핵심은 브랜딩이다.
‘올웨이즈커피’가 스타벅스와 같은 브랜드 파워를 갖고 승승장구하기를 기대해 본다.

1) 올웨이즈커피의 창업을 위해 스타트를 한지는 10월중순경이었습니다. 처음 쇼핑몰 자체 사이트를 오픈하기전에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브랜드 구축을 위한 활동을 먼저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마도 창업을 하기 이전부터 ‘블로거’로써 활동을 해오다 보니 소셜미디어가 낯설지는 않았다는 장점이라면 나름 장점이기도 하겠지요. 해서 제일먼저 고민하고 선택하였던 서비스 플랫폼은 바로 ‘페이스북’이었습니다. 페이스북에 대한 설명은 이미 여러 매체를 통해 많은분들이 접하셨으리라 생각해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2) 페이스북에 페이지를 개설당시 고려했던것은 현재 해외커피 브랜드(예 : 스타벅스 같은~) 이외에 국내에 커피브랜드에서는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곳이 생각외로 거의 없었다는것도 큰 요인이 되었던것 같습니다. (지금은 카리부커피 인가요? 활동을 하는것 같더라구요~) 해서, 올웨이즈커피가 페이스북 이라는 공간안에서 커피향 가득한 공간으로 만들어 가보고자 하는 의미도 있었답니다.

3) 페이지 담벼락과 노트, 사진등을 통해서 올웨이즈커피의 일상을 담는 노력들을 꾸준히 해왔습니다. 생두와 원두, 그리고 몇몇 소품들을 활용한 사진촬영을 통해 우리가 일상적으로 많이 마시는 원두커피 한잔이 어떻게 만들어 지는지 등에 대한 약간의 정보공유도 함께 진행해왔구요, 때론 커피와 건강에 대한 정보, 원두커피에 대한 다양한 정보등도 함께 공유하고자 노력해오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커피에대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나누려고 합니다.

4) 지난 11월 11일엔 좀더 특별한 이벤트도 진행을 해서 많은분들께 좋은 반응을 얻었답니다. ^^

 

 
관련 참조글 : 소셜 미디어에서 컨텐츠 업데이트 요령(9번 항목입니다. ^^)http://www.facebook.com/notes/plan2f/sosyeol-midieoeseo-keontencheu-eobdeiteu-yolyeong/168656769825175 

5) 이런 다양한 활동들을 꾸준히 해오다 보니 현재 올웨이즈커피 팬페이지를 좋아해주시는 분들이 298명이랍니다. (올해가 넘기기전에 300명이 되면 좋겠는데 말이죠 ^^;)

6) 지금까지 페이스북 페이지 활용을 통한 소셜공간에서의 활동을 얘기드렸는데, 한가지 포기할수 없는게 하나 있더군요. 바로 블로그! >> 내용 참조 : 올웨이즈커피 블로그를 오픈하였습니다. socialstory.kr/1256

7) 트위터의 경우는 장,단점을 잘알고 있습니다만 다소 비중을 낮게 잡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올웨이즈커피에서 주력하고 있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은 페이스북, 블로그를 우선 순위에 두고 있으며, 이후 트위터를 활용한 이벤트 정보 공유 및 커피에 대한 정보공유도 지속적으로 해나갈 예정입니다.

8)  기타 개인블로그 및 트위터 계정을 통해서도 올웨이즈커피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공유 및 소통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위의 노력들을 대략 두달정도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는 상황인데… 국내 주요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와 다음에서 ‘올웨이즈커피’로 검색하였을 경우,

네이버에서 통합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노출 (블로그-사이트-웹문서-이미지 순서)
다음에서 상위에 노출이 되어지고 있습니다. (사이트-통합웹-소셜웹-이미지 순서)

9) 이모든 내용들이 고무적인것은, 올웨이즈커피의 쇼핑몰 사이트가 아직 정식 오픈 한 상태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현재 2010.12.20일에 정식 오픈일로 준비중인 상태에서 이루어낸 결과라 더 고무적인게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커피관련 다양한 키워드(광고) 형태로 검색시 아직 광고집행등을 하지 않는 상태인지라 단순비교는 어렵겠으나, 페이스북을 활용한 소셜미디어 활용, 블로그 활용, 트위터 활용 등 소셜미디어 서비스 플랫폼 전반을 통합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커피관련 브랜드는 아직 잘 보이지 않더군요. 물론 해외 유명대기업 브랜드를 제외하면 말이죠. ^^;

10) 짧은 순간에 무언가를 얻었다고 생각지는 않습니다. 아직 가야할길이 멀고, 노력해야할것도 많지만 무엇보다 소셜서비스 플랫폼등을 통해 좀더 많은분들과 이야기를 나눌수 있음에, 창업을 시작한 초보사업자에게 있어서는 상당히 고무적인 상황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여기저기서 소셜미디어가 대세고 이슈라고 해서 뛰어든것이 아닌, 커피를 좋아하고, 이야기 나누기를 좋아하고, 함께 고민하고 공유할 수 있는 많은분들이 소셜이라는 공간에 있었기에, 그 대화에 참여하고자 뛰어든게 다인겁니다. ^^

올웨이즈커피의 목표는 크게 세 가지입니다.

첫째, 국내 커피시장에서 원두커피의 대중화를 위해 미약하나마 노력하고자 합니다.
둘째, 다소 비싸게 여겨지던 원두커피의 가격을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이려 합니다.
셋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같은 다소 무거운 표현보다는 그저 마음을 나누고, 우리 사회의 곳곳을 잘 챙겨보면서 할 수 있는 일들을 하나, 둘 찾아나가고 싶습니다. 그 속에 섞여 함께 즐기고, 함께 웃고, 함께 꿈을 키워 나가고 싶은 것, 그래서 세상이 조금은 더 풍요로워질 수 있는 것, 그것이 올웨이즈커피의 바람입니다.

이에 커피를 좋아하는 많은 분들과 함께 하고자 합니다. 한잔의 커피를 통해 우리의 삶이 좀더 풍요로워지길 바래봅니다. ^^ 이 모든 바램들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을거라 믿습니다.

그래서 오늘도 많은분들과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커피향 가득한 공간으로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

이렇게 생생한 소셜미디어 활용사례가 또 있을까?
올웨이즈커피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나또한 많은 것을 배웠다.

배웠다면, 이제 올웨이즈커피에서 주문한 원두커피로 하루를 시작해보면 어떨까?

흠…
커피향 가득한 공간으로 만들어가고자 한다는 그의 말이 깊은 여운을 남긴다…


  1. ㅇㅇ 2011.10.19 18:33

    망했나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