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켓몬스터와 같은 소셜커머스 업체는 미국 그루폰의 사업모델을 그대로 국내로 들여와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소셜커머스를 국내에 최초로 런칭한 위폰을 비롯해 국내 1위 티켓몬스터, 슈퍼딜로 유명해진 위메이크프라이스 등 국내 소셜커머스는 업체는 이미 300곳을 넘어서 경쟁이 치열하다. 최근에는 대형 유통업체, 포털까지 소셜커머스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소셜커머스,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는 이러한 소셜커머스의 관심에 맞춰 소셜커머스의 기본적 개념 정립에서 유형 분류, 국내외 소셜커머스를 소개하고,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해외 사례를 정리했다. 또한 소셜커머스의 진입과 활성화 전략이 무엇이며 문제점과 향후 시장의 전망에 이르기까지 소셜커머스 관련 내용을 총망라했다.

『소셜 웹 사용설명서』 저자인 깜냥 윤상진이 소셜커머스가 무엇인지와 소셜커머스 유형, 국내외 소셜커머스 소개, 그리고 소셜커머스 구축과 활용전략, 활용사례, 마지막으로 국내 소셜커머스의 문제점과 향후 전망 부분을 저술하였고, 해외 소셜커머스 사례와 응용 어플리케이션 활용법, 부록의 소셜마케팅 사례, FBML 활용법 부분은 『페이스북,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공저자인 유윤수가 저술하였다.

저자들은 책에서 소셜커머스는 우선 지역 소규모 업소와 고객을 온라인상에 연결해 새로운 가치교환의 패러다임을 만들고, 둘째는 고객 한 명 한 명이 수익과 직결되며, 셋째는 마케팅에 큰돈을 들이지 않고도 사업을 시작할 수 있으며, 넷째는 소비자에게 새로운 곳과 상품을 소개하면서 경험을 제공하는 등의 이유로 주목 받는다고 설명한다.

또한 “소셜커머스가 가장 필요한 산업 군을 뽑으라면 주저 없이 농업과 어업을 뽑고 싶다. 농가에서 직접판매형 소셜커머스를 실현할 수 있다면 혁명과 같은 일들이 벌어질 것이다. 중간 유통과정 없이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농가에게도 좋은 모델이 될 수 있다.” 며 소셜커머스에 대한 비즈니스 활용법을 전달하고 있다.

이 책은 소셜커머스가 공동구매에 국한되는 개념이 아니라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소비자의 소비활동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거의 모든 상거래를 소셜커머스라 정의하고 있다. 현재 가장 보편적인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뿐만 아니라, 상품 정보를 소셜미디어의 친구에게 알릴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소셜미디어 연동형 소셜커머스', 소셜미디어 내에서 직접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방식인 '직접판매형 소셜커머스',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함으로써 커머스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주는 형태인 '프로모션형 소셜커머스' 등 소셜커머스의 유형을 4가지로 분류하고 각각의 특징과 사례를 자세히 풀어 썼다.

저자들은 소셜커머스가 이제 막 발굴되기 시작한 미지의 땅이지만 앞으로의 10년을 이끌어갈 커머스의 혁명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이 책은 앞으로 펼쳐질 소셜커머스 시대를 준비하고 대비하기 위해 꼭 봐야 할 지침서이다.

국내외 소셜커머스의 다양한 사례와 함께 소셜커머스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전망을 담고 있는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미래 비즈니스에 대해 중요한 통찰을 얻게 될 것이다.


+ Recent posts